개요
처음으로 만든 대시보드 유입분석 대시보드입니다. 초안이라고 부를 만큼 개판입니다. 이 그래프 하나하나 그리는데 생각보다 많은 애를 먹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게 맞는지 의문이 들정도로 말입니다. 하나의 그래프를 그려주려면 BigQuery를 가서 그래프용 테이블을 하나 만들어줘야 합니다. 심지어 BigQuery의 Array를 UNNEST 하고 가공작업을 거쳐 뭔가 잘 모르는, 순서가 뒤죽박죽인 채로 지금 있는 상태이기에, 익숙하지 않은 저로서는 하나의 그래프를 그리는 데 있어서 훨씬 많은 시간을 소요하고 있습니다. 하나를 그리는데 약 2, 3시간이 걸릴 때도 있다는 사실...
유입분석의 1st draft
아직 미완성이지만, 이번에는 유입채널을 볼 때 가장 무엇을 궁금해할까를 고민하면서 대충 화면을 구성해봤습니다. 채널별 방문자는 물론이오,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 notion을 통해서 들어오지 않은 사람들의 경우 어떻게 들어왔는지도 표현해주려고 했습니다. (잘 안됐습니다만...) 그리고 방문할 때 처음으로 보게 되는 페이지(랜딩페이지)를 표시하여, 검색을 하지 않는 사람들의 경우 어느 화면을 가장 먼저 보게 되는지 알려주려고 노력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편적으로 어느 시간대에 가장 많이 방문하는지 그려줬습니다.
이를 통해서 시사하려고 했던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 포트폴리오를 제외하고, direct로 들어오는 사람들의 비율과 daum을 통해서 들어오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된다는 점. 마케팅 투자를 한다면, 다음 쪽에 한번 힘을 써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보인다.
- oragnic으로 들어온 사람들의 대부분은 재방문을 하지 않기 때문에, 조금 더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 검색어 분석에는 대부분의 검색어가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어 별로 의미가 없어 보이기에 지워줄 것
- 하면서 알았던 건데, google search console이 거의 작동을 하지 않고 있었다. 이 부분을 해결하면 좀 더 좋을 듯
- 사실 이 그래프 문제 많음은 referral 유입의 url 혹은 page_title을 보여주는 그래프였다만, 쿼리를 도저히 못 짜서 일단 방치 및 수정작업에 들어갔다.
- 랜딩페이지별 방문자에서 대문페이지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그렇다면 대문페이지에서 각자 어느 행동을 취했는지 궁금해진다.
- 시간대에 따른 방문자수(이거 왜 순서 역순?)를 통해 적어도 몇 시 전까지는 글을 써서 올려야겠구나와 같은 인사이트를 얻기를 바랐으나, 실제로 어떻게 될지는 앞으로 실험을 해봐야 한다.
- 그리고 미관상 너무 별로다.
조절하기
그리기 시작하면 끝도 없이 그릴 수 있었으나, 어느 정보를 가장 보여줘야 하는 가에 초점을 맞췄다. 유입 보고서를 통해서 지향할 수 있는 것이라면, 결국 어디 채널이 유입이 좋네? 최적화해줘야겠다, 혹은 그 방문자들에 맞춰서 글감을 선택해야겠다. 정도가 될 수 있겠다. 혹은 특정 채널유입이 아닌, direct나 oragnic 유저들의 경우 무엇을 기대하고 방문했는지 유입 이후 어느 포스트를 방문 및 시간을 소비했는지 분석을 통해서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해 줄 생각이다.
너무 힘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