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여행 가서 굉장히 많이 힐링과 귀가 후 쇼크를 받았습니다. 어쨌든 다시 달려봐야겠습니다. 대시보드에 대해서 어떻게 기획해 나가고 있는지 그 중간단계를 보고합니다.
1. 대시보드의 제작 목적
경과 보고서(6)에서도 말했지만, 깊은 분석보단 문외한도 알 수 있도록 빠르게 이슈를 탐지해낼 수 있게 만드는 것이 키포인트. 의뢰인은 나에게 어떻게 하면 더 블로그가 흥할 수 있는지 물어봤고 나는 전반적인 지표를 알기쉽게 제공해야한다.
2. 대시보드 프로세스
왜 그렇게 AARRR, AARRR, 입이 닳도록 말하는지 이제야 좀 이해가 될 것 같은 느낌이다. AARRR이나 분석 방법론은 생각을 정리해주는 하나의 '틀'이다. 블로그가 흥하는 것을 적어도 몇 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나는 더 많은 유입, 더 많은 읽는 행위, 더 많은 재방문, 3 단계로 나눠서 생각하였고 이는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를 이끌어냈다.
1.유입 | 2.읽음 (핵심가치) | 3.재방문 | 기타 | |
지향성 | ① 유입루트 분석 ② SEO 최적화 |
①랜딩 페이지 + 첫 게시물 ②첫 게시물 → 두번째 게시물 ③글 카테고리별 분석 |
어느 성향을 가진 방문자가 재방문율이 높은가? | 날짜, 더보기, 최신글, 인기글 여부... |
더 많은 유입을 기대 | 더 많은 전환을 기대 | 더 많은 재방문을 기대 | ||
추적 가능 지표 | page_referrer, page_location..etc | entrance, exit, page_view, event_sequence... | WAU | |
추가 데이터 수집 요소 |
3. 마인드 셋
올려야하는 것은 지표가 아니다. 늘 고객, 그 사람에게 초점을 맞춰야한다. 지표를 추적하기에 앞서서 의뢰인은 어떤 행동을 가장먼저 알고 싶어할까? 를 늘 염두해 둬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