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11월 16일까지 다 쓰겠다고 올렸지만, 다 쓰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고객 중심의 의미
게임 업계 취준생이 회사에 대해서 탐색할 때, 모든.. 정말로 모든 회사의 소개 페이지에서 고객 중심이라는 단어를 볼 수 있다. 고객 중심이 중요한 이유는 얼핏 보자면 정말로 고객을 위한 것처럼 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무서울 정도로 비즈니스적인 요소가 숨어있다. 시장에서의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출시했을 때 높은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다. 게임의 경우, 라이브 서비스인 만큼 지속적으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여 게임사와 플레이어 간의 균형을 맞춰가며 게임을 개발해야 지속적으로 수익을 바라볼 수 있게 된다. 엄밀히 말하면 고객 중심이란 단어는 처음 들었을 때와의 어감과는 달리 다소 염세적인 의미가 강하게 내포되어 있는 단어라고 요약할 수 있다.
전문 용어로 그냥 좀 고객중심도 조금 재면서 한다는 뜻이다 하하...
그런 고객 중심이 정말로 인기 있는 게임이 될 수 있는 비결일까..?
한국에서 꾸준히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게임 중 단연 톱은 리그오브레전드라고 말할 수 있다. 그들의 본사 및 한국지사 이야기를 통해서 진정한 고객 중심, 아니 플레이어 중심이 무엇인지 단편적으로나마 엿볼 수 있었다. 리그오브레전드를 만든 라이엇 게임즈는 어떤 이념과 철학을 가진 회사였으며 어떻게 전세계적으로 사랑을 받을 수 있었으며 어떻게 이렇게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었을까?
책의 서장에선 다음과 같이 대답해주고 있다.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진부하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정답은 하나다.
'플레이어 포커스 player-focus'
흔히 생각되는 고객중심과 라이엇 게임즈의 플레이어 포커스는 무엇이 어떻게 다른가 중점적으로 책을 읽어나가고 나름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
어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는지는 다음포스팅을 기대하시라.
아쉽지만 해당 글을 아무리 한 게시글에 담으려고 해도 너무 많은 일깨움을 주기에 나눠서 포스팅을 완료할 계획이다. 한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고 몇 번을 다시읽어도 늘 새롭게 다가왔다. 최대한 정리하여 정수만 정리할 수 있도록 해봐야지...
게임계에 있는 사람들에겐 필독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