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통계 공부의 이유
데이터분석가를 지망하는 사람으로서 늘 통계에 대해서 염두에 두고 있었다. 데이터가 수치형이냐 범주형이냐에 따라서 검정방법은 알고 있었지만, 이면에 어떤 수학적 요소가 들어가 있는지까지는 알지 못했다. 이해를 하면 응용을 할 수 있기에 데이터 분석 중에 발생하는 의문을 해결할 수 있는 툴로써 이제야 겨우 공부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지금은 통계를 공부하면 어떤 식으로 게임 분석에 도움이 될지 상상도 할 수 없지만 책을 따라가다가 차근차근 공부하다 보면 데이터 분석에 통계를 집어넣어 더 합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인사이트를 뽑을 수 있게 되리라 믿는다.
2. 책 선정의 이유
고지마 히로유키의 다른 책 '세상에서 가장 쉬운 베이즈통계학 입문'이라는 책을 친구에게 강추 받은 적이 있다. (물론 읽진 않았다) 그렇게 까지 호들갑을 떠는 친구가 아닌데도 꽤나 강추당했던 기억이 있어 해당 저자의 다른 책에도 관심이 갔었는데, 해당 책이 바로 그러했다. 그리고 세상에서 가장 쉽된다. 이 정도면 나도 통계를 싫어하지 않고 첫걸음을 내딛을 수 있지 않을까라고 기대하며 책을 사게 되었다.
구매까지의 단계를 AARRR로 설명해보자면,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Acquisition: 친구에게 추천받음
Activation: 제목에 '세상에서 가장 쉬운'과 저자에 대한 개인적 고평가가 책 구매로 이어짐
Retention: 통계에 대한 평소의 관심이 책을 주기적으로 읽게 함
Revenue: (수익이지만 이 경우는) 통계 지식
Referral: 책을 읽고 인상이 좋으면 다른 친구에게도 추천하게 될 것
3. 기대하는 바
이 책을 읽어서 어떤 대단한 것을 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 하지만 장차 유저 행동 데이터를 다루고 인사이트를 뽑아야 할 때, 이 지식이 있고 없고의 차이는 분명히 있으리라 생각한다. 지금은 몰라도 괜찮으나 나중에 현업에 들어가서 적응이나 새로운 분석의 기반이 되어주리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