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돌문
돌고 돌아 문제정의겠죠; 데이터를 정제하고 클렌징하여 겨우 분석할만한 데이터셋을 만들어냈을 뿐입니다. 이제 이 재료를 가지고 어떻게 요리를 할까?를 고민해 볼 차례입니다. 즉, 드디어 입구에 달했을 뿐입니다.
웹로그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경과 보고서 (1)
분석 프로젝트 개시앞서 언급했듯 해당 블로그에는 일종의 웹트래커인 GA4, GTM이 걸려있다. 그래서 새롭게 방문한 유저와 재방문유저 및 하루에 몇 명이 방문했는지, 어느 페이지에 어느 정도의
data-game.tistory.com
데이터를 보기전에 문제를 정의했죠
이미 경과 보고서 (1)에서 이미 문제를 정의한 바 있죠. '더 많은 사람들이 읽어주는 포스팅은 무엇이었을까?'였습니다.시간이 흐르고,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해서 성장한 제가 과연 지금 볼 때도 합당한 문제일지 다시 한번 더블체크해봅시다. 이건 제가 수정한 문제접근 방법인데, 일단 질문을 하고 들어가보는것입니다.
|
|
애초에 포스팅을 시작한 이유는 뒤에 설치한 웹트래커로 방문자들의 데이터를 수집 및 프로젝트화에 목적을 둔 것이 맞으나. 그런 목적은 바로 갖다 치웠죠. 이 프로젝트를 하면서 잊을 수 없는 교훈을 얻었기 때문, 과거 실패의 프로젝트들로부터 배운 것들이 너무나 많다. 위에 적은대로 이번엔 정말 순수히 더 많은 사람들이 읽어주길(정의필요) 바라는 마음으로, 지금까지 들어왔던 사람들이 어떤 발자취를 남겼는지 분석을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회고 3) 이탈율 분석 프로젝트 (중요)
가장 공을 많이 들인 만큼 가장 큰 실패를 겪고 많이 배운 프로젝트 전 회고에서 적었듯 가상 데이터를 분석하면 말도 안되는 인사이트를 뽑아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경험했고, 스스로 데이
data-game.tistory.com
꽤나 좋은 문제정의이지 않은가?
오래전에 고안해 냈던 문제이지만, 지금 봐도 상당히 깨끗하고 목적이 뚜렷하다. 그리고 액션플랜을 도출할 수 있고 실제로 실행해 볼 수 있는 레벨일..(과연).. 것 같은 기분이 들어 가설의 검증 또한 가능할 것 같다. 해당 문제를 단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KPI 지표를 선정 및 추적해 보는 과정을 밟아볼까 합니다. 아마도 다음 포스트는 조금 시간이 걸릴 것 같네요. 그럼 이만...